바로가기 메뉴


서브메뉴영역

본문영역

   

 

과학기술의 불모지였던 대한민국,
과학기술은 자립 경제를 위한 필연적인 시대정신이었습니다.
이러한 부름에 따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출범, 역동적인 경제발전과 궤를 같이 하는 과학기술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약속하는 과학기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500만 과학기술인의 역량을 결집하여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갑니다.

 

과학기술인 의견수렴 및 정책건의

 

과총은 과학기술 공동체 대표 단체로서 현장 과학기술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심도있는 정책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계의 싱크탱크, 과총 정책연구소는 과총포럼,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등 다양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이슈페이퍼, 글로벌브리프 발간 등 과학기술 현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법을 모색해왔습니다.
또한 과학기술 국정운영의 토대가 될 정책 아젠다를 발굴·제안하는 등 활발한 대정부 건의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나아가 과학기술정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연합원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등과 협력하여 과학기술정책대학원 설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단체 육성 · 지원

 

세계10위권의 기초과학 수준을 가진 대한민국!
과총은 기초과학 발전과 원천기술 확보의 기반인 학회의 학술활동과 과학기술단체를 지원하고 예비 과학기술인을 육성합니다.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지 발간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세계적 수준의 학술지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를 출범시키고, 학회의 국제학술단체와의 교류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학술활동지원사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첨단 연구정보 교류의 장인 다산컨퍼런스는 이제 세계적인 석학들이 먼저 찾는 학술대회로 자리매김하면서 국내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동향 파악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과총의 다양한 지원과 학회의 노력이 더해져 1997년 3건에 불과했던 SCI등재학술지가 2011년 90건으로 증가하고, 국내논문 수는 세계 11위의 성과를 거두는 등 우리 기초과학 역량은 가파르게 성장했습니다.
또한, 이공계 기피현상을 해소하고 차세대 과학기술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전국의 이공계 대학생 과학기술동아리의 활동을 지원하고, 정책아이디어 공모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인 사회참여 확대

 

과학기술이 중심이 되는 사회!
이제 과학기술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사회 모든 영역에서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국가 운영의 중심으로 떠올라 과학기술관련 전문성이 필요한 정책개발과 입법활동에 과학기술인의 참여에 대한 요구가 커졌습니다.
과총은 과학기술한림원 등 과학기술관련 23개 단체와 함께 대한민국과학기술대연합을 결성, 과학기술인이 직접 국정과 의정에 참여하는 길을 넓히고 있습니다.
또한 국회에 과학기술자문단을 구성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과총은 광우병 파동, 후쿠시마 원전사고, 기상이변 등 국민적 관심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과학기술적 접근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법을 제시해왔습니다.
또 과학기술나눔공동체를 설립하여 과학기술인의 전문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고 나눔을 실현함으로써 과학기술인들이 국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기회를 열고 있습니다.
한편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12개 지역과총은 지방자치단체와 과학기술 협력관계를 확대하고 과학기술포럼, 과학특강, 이공계진학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 발전에 필요한 정책 개발과 과학대중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제협력 및 한민족과학기술교류

 

우리 과학기술의 무대를 세계로 넓혀갑니다.
해외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효율적 활용과 재외 한국인 과학기술자 간의 교류협력을 위해 전세계 16개 재외한국인과학기술자협회를 육성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고급과학두뇌를 국내 연구현장으로 초빙 활용하는 브레인 풀, 해외 교포 2, 3세대 등 차세대 해외 과학인력이 참여하는 Young Generation Forum, 한-미학술회의, 한-EU학술회의, 한국-캐나다학술회의, ULTRA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과총은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해외동포 과학기술인을 결집하는 한민족 과학기술 네트워크를 형성해 과학기술의 세계화를 앞당깁니다.  

 

과학기술인 사기진작 및 회원교류

 

자부심을 갖고 연구와 학술활동에 전념하는 과학기술인!
과총은 과학의 날 기념식, 과학기술유공자 훈포장,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과학기술우수논문상 등 다양한 행사와 시상을 통해 탁월한 업적을 낸 과학기술인들을 알리고 과학기술인의 사기를 높이는 데 앞장서며 과학기술인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반세기를 맞이하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총은 학술단체 중심의 기관에서 기술기능단체와 전 세대 과학기술인을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과학기술인의 대표기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제 100년을 내다보며 과학기술이 만드는 행복한 대한민국을 그립니다.
과학기술이 곧 미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500만 과학기술인과 함께 과학기술 중심사회를 열어갑니다.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르네상스를 꽃 피웁니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기획조정실
담당자
전아름
연락처
02-3420-1273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